제주도 여행 계획을 세우다 보면 렌터카 예약에서 머리가 아파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떻게 하면 저렴하게 빌릴 수 있는지, 피해야 할 업체는 없는지, 지금 예약해도 괜찮은건지 등 많은 선택지에서 고민을 하게 됩니다.
오늘은 제가 경험하고 여기저기서 듣고 찾아본 제주도 렌터카 예약의 노하우를 정리해보았습니다.
그럼 시작합니다.
I. 제주 렌터카, 언제 예약하는 게 좋을까?
항공편 예약, 렌터카 예약, 숙소 예약 등 제주도 여행 계획 세우실 때는 당연히 숙박과 이동을 위한 예약을 가장 먼저 해야 합니다.
여행자가 많지 않은 비수기에는 아무런 상관이 없지만 성수기에는 경험상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이 렌터카 예약인 것 같습니다.
제주도는 특성상 렌터카 수요가 엄청나게 많습니다. 특히 성수기에는 예약이 미리 끝나버리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그래서 최소 한 달 전, 가능하면 두 달 전부터 예약을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너무 서두르다 보면 터무니없이 비싼 가격에 예약할 수도 있습니다. 항공편도 마찬가지지만 출발 2-3주 전쯤에 가격이 잠시 내려가는 경우가 있으니 이때를 노리는 분들도 꽤 있습니다. 물론 매번 이런 것은 아니니 예약없이 버티다가는 낭패를 당할 수도 있으니 조심해야합니다. 따라서 계획을 하고 예약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 출발 2-3달 전 : 대략적인 가격 동향 체크
- 출발 1-2달 전 : 마음에 드는 차량 예약 (취소 가능한 옵션으로!)
- 출발 2-3주 전 : 가격 재확인, 해약 시 위약금을 고려했을때도 더 저렴한 옵션 있으면 갈아타기
이렇게 하면 적당한 가격에, 원하는 차량을 놓치지 않고 예약할 수 있습니다.
II. 가격비교는 기본
출발 1달 전쯤으로 예약 시기를 정했다면 다음은 예약 플랫폼을 통해 가격을 비교하는 작업을 해야합니다.
다녀보시면 아시겠지만 몇개의 플랫폼에 입점해있는 '렌터카 업체'들은 대부분 중복됩니다. 그래서 가격 차이가 없을 거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플랫폼마다 수수료가 달라서인지 같은 차종이라도 업체마다, 또 예약 시기마다 가격 차이가 꽤나 있습니다.
같은 업체, 같은 차량, 같은 예약일인데도 플랫폼에 따라 몇천 원에서 몇만 원까지 차이가 나기도 합니다.
가격비교는 아래의 세가지 방법을 통해 진행해보시면 됩니다.
- 네이버나 다음 같은 포털의 렌터카 비교 서비스 이용
- 제주닷컴, 제주패스 같은 제주 전문 여행사 사이트 체크
- 직접 렌터카 업체 홈페이지 방문해서 가격 확인
여유가 있으면 위의 세가지 방법을 모두 해보시길 권하고 이렇게 하면 대부분의 경우 최저가를 찾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다 가끔 SNS나 네이버 블로그에서 특별 할인 쿠폰을 제공하는 경우가 있습니다.이런 쿠폰을 잘 활용하면 추가로 5-10% 정도 더 할인받을 수 있으니 검색엔진을 잘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가격이 전부가 아니라는 겁니다. 가격을 비교해봤는데 타 업체들의 가격 범위에 비해 현저히 낮은 가격이 있다면 차량상태가 별로인 경우일 수도 있으니 업체의 신뢰도, 차량 상태, 보험 조건 등도 꼭 확인해야 합니다.
III. 내게 딱 맞는 제주 렌터카 고르기
예약 차종의 선택도 꽤나 중요한 선택지점입니다. 차종에 따라 가격차이가 엄청나니까요.
안전을 위해서는 평소에 본인이 운전하던 차량과 가장 비슷한 차종을 고르는 것이 좋겠지만 여행 목적에 맞는 차량을 선택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게다가 여행지 환경에 맞는 차종을 선택할 필요도 있습니다.
일단 제주도에서는 길이 좁고 주차가 힘든 곳을 가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큰 차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이라면 조심해야 합니다. 하지만 너무 작은 차를 고르면 짐을 다 싣지 못하거나, 장거리 운전 시 불편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기준을 참조하는 것도 좋습니다.
- 2인 이하: 경차 or 소형차 (모닝, 스파크 등)
- 3-4인: 준중형 (아반떼, K3 등)
- 4-5인: 중형 (소나타, K5 등)
- 6인 이상: SUV or 미니밴 (카니발, 스타렉스 등)
하지만 이건 가격과 승차감 등을 기준으로 했을 때입니다. 실제로는 앞서 말한 것처럼 여행지 환경, 짐의 양, 운전 습관 등을 고려해서 선택해야 합니다.
차량의 크기 외에도 연료의 선택도 중요합니다.
제주도 렌터카의 연료별 차종으로는 여행자로서의 입장만 생각한다면 아무래도 휘발유 > 경유 > LPG > 전기차 순서로 추천합니다.
휘발유 차량이 가장 많기도 하고 그만큼 렌트 가격도 저렴한 편이니까요.
두번째로 경유차량을 추천하는데 사실 경유는 카니발 같은 승합차나 SUV를 렌트해야 하는 분명한 목적이 아닌 이상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세번째로 LPG를 권해드립니다. 연비가 조금 떨어지고 충전소가 많지 않다는 단점이 있지만 전기차보다는 낫습니다.
마지막으로 전기차는 충전요금이 싸고, 소음이 없고, 신차가 많다는 장점이 있지만 충전 시간이 너무 오래걸리기 때문에 비추합니다.
만약 전기차에 익숙하시고 충전 시간도 여유롭게 생각하실 수 있는 분이라면 전기차가 가장 좋은 선택일 수도 있겠네요.
IV. 제주 렌터카 보험 선택 가이드
자~ 이제 제주도 렌터카의 보험 선택 문제입니다.
제주도 렌터카 업체들은 대부분 기본적으로 자차 보험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예약 시 확인하실 수 있겠지만, 자차 보험에도 종류가 있습니다.
- 일반 자차 : 사고 시 일정 금액(보통 30-50만원)의 면책금 발생할 수 있음.
- 완전 자차 : 사고 시 면책금 없음.
보통은 일반 자차가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고, 완전 자차는 추가 요금을 내야 합니다.
엄청나게 큰 비용차가 있는 것이 아니니 당연히 완전 자차를 선택하게 됩니다.
그런데 자차 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래의 경우는 자차 보험이 적용되지 않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 차 밑바닥 파손
- 타이어 펑크
- 실내 파손
- 네비게이션 파손 등
이런 경우에는 따로 보험에 가입해야 합니다. 그럼 정리해 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예약 시 기본 제공되는 보험 내용 꼼꼼히 확인하기
- 특히 완전 자차는 기본이고 플랫폼 별로 그 이상을 보장하는 보험이 있으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상황에 따라 필요하다면 추가 보험 가입하기 (짐이 많다건, 산악 등 오지로 많이 다닌다거나?)
- 차량 인수 시 꼭 차량 상태 체크하고 사진 찍어두기
이렇게 하면 만약의 사고에도 마음 편하게 대처할 수 있겠네요.
V. 제주 렌터카 할인 받는 방법
렌터카 업체나 플랫폼에서는 자사 이용객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채널을 통해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포탈에서만 검색해서 예약하는 것에 그치지 말고 예약 플랫폼이나 렌터카 업체 홈페이지를 직접 찾아가서 확인해봐야 하는 가장 큰 이유이기도 합니다.
제휴 사이트를 통해 여행지 입장권을 제공한다든지, 숙박 혜택을 준다던지 하는 다양한 활동이 있으니 아래 내용을 필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 신용카드 할인 : 특정 카드로 결제하면 5-10% 할인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 제휴 할인 : 항공사나 호텔 예약 시 관련 쿠폰을 받으셨다면 이용하시면 됩니다.
- 장기 대여 할인 : 보통 3일 이상 빌리면 할인율이 높아집니다.
- 특가 이벤트 : 시즌별로 진행하는 특가 이벤트가 있는 경우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 회원 가입 : 렌터카 업체 회원 가입 시 추가 할인이나 포인트 적립이 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비회원 예약 전에 확인해보세요.
- SNS 팔로우 : 업체 SNS를 팔로우하면 특별 쿠폰을 제공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얼리버드 예약 : 2-3개월 전 예약하면 얼리버드 할인을 제공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패키지 상품 : 렌터카+숙박+액티비티 패키지로 예약하면 더 저렴할 수 있습니다.
- 제주도민 할인 : 제주도민이 예약하는 경우 많은 업체에서 특별 할인 제공합니다. 가능하면 이용해야겠지요?
- 평일 대여 : 당연히 주말이나 휴일이 껴있을때 보다 평일에 대여하면 훨씬 저렴합니다.
위의 방법들은 당연히 조합해서 복수로 할인 받을 수도 있습니다. 반드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가장 중요한 건, 역시 안전 운전입니다!
제주도의 도로는 생각보다 운전이 쉽지 않습니다. 일단 도심에서는 서울 못지않게 차가 많습니다. 그리고 조금 한적한 곳에 가면 운전이 능숙하지 않은 많은 수의 외지인들이 렌터카로 도로를 질주합니다. 특히 서귀포로 넘어가면 교차로 곳곳이 로터리로 되어 있어 자칫 상대방을 배려하지 않으면 사고가 나기 십상입니다. 비바람과 안개가 잦고 무엇보다 익숙하지 않은 도로와 익숙하지 않은 차량에 적응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 모든 악조건을 극복하고 무사히 일상으로 돌아오는 방법은 방어운전, 안전운전입니다.
보다 안전하고 편안한 여행을 즐기시고 무사히 일상으로 복귀하시길 바랄게요.
좋은 여행 되세요.
'요즘 이야기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암호화폐의 가치상승과 전통적 자본주의의 위기 (2) | 2024.10.10 |
---|---|
자동차 급발진 대응법: 급발진의 전조증상과 대처법 총정리 (2) | 2024.09.30 |
타이어 교체 시기와 교체 비용 아끼는 방법 (4) | 2024.09.25 |
집안을 화사하게 만드는 인테리어 팁 8가지 (5) | 2024.09.24 |
한국 뉴라이트의 모든 것: 기원부터 미래까지 총정리 (0) | 2024.09.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