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이야기들 / / 2025. 2. 7. 16:58

대한민국 극우의 역사 (조선시대부터 현재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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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대한민국 극우세력의 역사적 흐름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대한민국 극우세력의 뿌리는 조선시대의 노론부터 시작한다고 말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조선시대 사림의 근본적인 보수적, 민족주의 이념과 유교 사상과의 연관성부터 시작해서, 일제강점기, 해방 이후와 한국 전쟁, 민주화 이후의 극우 현상까지 다뤄보겠습니다. 또한 현대 온라인 시대의 극우 현상과, 2025년 현재까지의 사회적 반응까지 추가 연구와 분석을 기반으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대한민국 극우의 역사
사진 출처 : 경향신문

목차

    역사 속 극우 이념의 복합성

    대한민국 극우 현상을 단순히 하나의 연속적인 흐름으로 이해하기에는 여러 역사적, 사회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왔습니다.

    '극우・極右'라는 용어는 현대 정치 담론에서 주로 사용되는 개념으로, 역사적 맥락에서는 보수주의, 민족주의, 반공주의 등 다양한 요소들이 결합된 현상으로 나타납니다. 이에 따라 각 시대의 정치·사회적 배경과 이념적 갈등을 함께 고려해야 하며, 단편적인 비교보다는 시대별 특수성과 변화 과정을 종합적으로 고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조선시대 - 유교 이념과 전통 질서 속 보수주의

    '노론 300년 권력의 비밀' 책표지
    '노론 300년 권력의 비밀' 책표지

     

    1. 유교 이념과 사회 구조

    조선시대에는 유교 이념이 국가의 기본 이념으로 채택되었으며, 이로 인해 엄격한 사회 질서와 계급 구조가 유지되었습니다.

    유교적 가치관은 가족, 지역사회, 국가 등 다양한 공동체에서 도덕과 윤리의 기초로 작용했고, 이는 곧 외래 사상이나 이질적인 문화에 대한 경계심으로 이어졌습니다.

    • 전통적 배타성 : 외래 문물이나 이념에 대한 경계는 오늘날 일부 극우 집단이 주장하는 ‘순수 민족성’ 혹은 ‘전통 보존’과 유사한 측면을 보이지만, 조선시대의 경우 정치적 경쟁이나 갈등을 넘어 사회 전체의 통합과 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기능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2. 현대 극우와의 비교

    당시의 보수적 가치관은 오늘날의 극우 이념과 몇몇 유사점을 지니지만, 근본적인 목적과 사회 구조가 다릅니다.

    조선시대 보수주의는 계급 질서를 유지하고 사회 안정을 도모하는 데 중점을 두었으며, 민족주의적 요소는 국가 정체성의 일부로 자리 잡았습니다.

    현대 학자들은 조선시대의 이러한 경향을 '전통 보수주의'로 평가하며, 이를 현대 극우와 직접적으로 동일시하는 것은 시대적, 역사적 맥락의 차이를 간과하는 것이라고 지적합니다.

     

     

    일제강점기 - 민족 해방, 협력 논란, 그리고 분열된 이념

    1. 민족 해방 운동과 이념적 갈등

    일제강점기는 한국인들이 독립을 위해 몸부림친 시기인 동시에, 내부적으로 다양한 정치·사회적 이념들이 충돌한 때였습니다.

    • 독립운동과 협력 : 일제강점기의 많은 지식인들이 독립을 위해 투쟁했으나, 일부 인사나 단체는 개인의 이해에 따라 또는 신념에 따라 일본 제국주의에 협력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협력자들은 해방 이후 극단적 민족주의 혹은 보수적 이념의 한 축으로 비판받으며, 오늘날 일부 극우 집단이 역사적 정당성을 얻기 위해 과거 사례를 재조명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반외세 및 반공 정서의 강화

    일제의 압제와 식민 통치는 한국 사회에 강한 반외세, 반제국주의 정서를 심어주었으며, 해방 이후 반공 정서와 결합되어 극우 이념의 기초가 되는 요소로 작용했습니다.

    • 역사적 맥락 : 당시 민족 해방 운동은 단순한 민족주의를 넘어서 외세에 대한 반발과 독립 후 주권 회복에 초점을 맞췄으나, 이 과정에서 일부 보수 세력은 강경한 민족주의와 배타적 이념을 내세우며 이후 정치권 내 권위주의적 성향의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3. 추가 연구 및 논의

    일제강점기의 경험은 해방 후 한국 사회에서 나타난 반공 정서와 권위주의적 통치의 배경으로 작용했습니다.

    여러 연구자들은 일제강점기의 억압적 경험이 해방 후 한국 정치에서 극단적 이념이 부상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했다고 분석하며, 이를 통해 민족주의와 보수주의가 어떻게 상호 작용했는지에 대해 다양한 해석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해방 이후와 한국 전쟁 시기 - 반공 정서와 권위주의 정치

    1960년 4월 18일 저녁 7시 20분경, 시위를 끝내고 학교로 돌아가던 고려대 학생 4명이 종로4가 천일백화점 앞에서 정치깡패들에게 피습당해 피를 흘리며 쓰러져 있다. (사진=한국사진기자협회 제공)

     

    1. 전쟁과 반공 정서의 부상

    1945년 해방 후, 한국은 곧바로 ' 한국 전쟁'이라는 극심한 분열과 갈등의 시기를 맞이했습니다.

    • 반공 정서 : 전쟁의 참상과 공산주의에 대한 두려움은 남한 사회 전반에 강력한 반공 정서를 확산시켰으며, 이 정서는 이후 정치·사회 모든 영역에 깊게 스며들었습니다.
    • 민족주의와 국가 안전 : 국가의 생존과 안전을 이유로 한 이러한 정서는 강력한 민족주의와 결합되어, 때로는 개인의 자유보다는 집단의 안보를 우선시하는 정책으로 나타났습니다.

     

    2. 권위주의 정부와 국가주의

    1960~70년대 박정희 정권 등 권위주의 정부 하에서 반공과 국가 안보를 명분으로 중앙집권적 통치가 강화되었습니다.

    • 정치 도구화 : 당시 정부는 반공 정서를 정치적 도구로 활용하여 사회 통합을 이끌어내려 했으나, 그 과정에서 개인의 인권과 표현의 자유가 제한되는 문제점이 드러났습니다.
    • 연구 동향 : 현대 정치학자들은 이 시기의 국가주의적 정책을 “절대적 안전”을 위한 긴급 조치로 평가하는 한편, 극우 이념이 발전할 수 있는 사회적 토양을 제공했다는 점에 주목합니다.

     

     

    민주화 이후와 현대 - 다원사회 속 극우 집단의 재등장

    민주화 이후와 현대 - 다원사회 속 극우 집단의 재등장
    사진 출처 : 연합뉴스

     

    1. 다원화 사회와 이념의 다양성

    1980년대 말 민주화 운동 이후, 한국 사회는 점차 다양한 이념이 공존하는 다원화 사회로 전환되었습니다.

    • 이념의 다양성 : 자유민주주의 체제 아래에서 여러 정치적 견해와 사회 운동이 등장했으며, 이는 극단적 이념을 가진 소수 집단의 활동 공간도 확대시켰습니다.
    • 극우 소수 집단 : 극우 집단은 전통적 민족주의, 반이민, 반다문화, 반페미니즘 등 배타적 입장을 내세우며, 때로는 사회 통합을 저해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2. 온라인과 SNS의 영향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인터넷과 SNS는 정보의 유통 경로를 획기적으로 변화시켰습니다.

    • 디지털 플랫폼 : 극우 이념을 공유하는 온라인 커뮤니티와 소셜 미디어는 기존 오프라인 활동보다 훨씬 빠르게 확산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했으며, 이로 인해 극우 집단의 목소리가 사회적으로 더욱 주목받게 되었습니다.
    • 연구 사례 : 최근 연구에 따르면, 소셜 미디어 알고리즘이 사용자들을 이념적으로 편향된 정보에 노출시킴으로써 극단적 견해가 강화되는 현상이 관찰되고 있습니다.

    3. 사회적 갈등과 대응

    민주화 이후 극우 집단의 활동은 표현의 자유와 혐오 표현 사이에서 계속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 정책적 대응 : 정부와 시민사회는 극우적 발언과 행동이 사회적 갈등을 유발하고 다양성을 해칠 수 있다는 우려 속에서, 표현의 자유와 혐오 표현 규제 사이에서 균형을 찾기 위한 다양한 논의와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비교 연구 : 국제적으로도 극우 현상이 확산되는 가운데, 한국의 사례는 다원 사회에서 소수 극단주의가 어떻게 사회적 긴장을 유발하는지에 대한 중요한 연구 대상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2025년 현재 - 극우 현상의 현주소와 사회적 반응

    서부지법 폭도들
    서부지법 폭도들 (사진 출처 : 오마이뉴스)

     

    1. 극우 집단의 한정된 정치적 영향력

    2020년대에 들어서면서 극우 이념을 표방하는 소수 집단들은 여전히 존재하지만, 주류 정치권이나 대중 사회에서 그 영향력은 제한적입니다.

    • 사회적 경계 : 극우 집단은 대체로 극단적이고 배타적인 입장을 내세우기 때문에, 대다수 국민과 정치권으로부터 거부감을 받으며, 직접적인 정치 권력 획득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 정치적 제재 : 정부와 정치인들은 이러한 집단의 활동을 견제하기 위한 법적,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려 노력하고 있으며, 사회 전반에서는 다양한 이념 간의 대화와 공존을 위한 노력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2. 표현의 자유와 혐오 표현 논쟁

    표현의 자유는 민주주의 사회의 근간이지만, 동시에 특정 극단적 이념이 혐오 표현으로 이어질 경우 사회적 갈등을 야기할 수 있다는 점에서 지속적인 논란의 대상입니다.

    • 법과 정책 : 최근 정부는 온라인상의 혐오 표현과 극단주의 선전을 규제하기 위한 법적 장치와 정책을 마련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시민사회 역시 자율 규제와 교육 프로그램 등을 통해 사회적 통합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 학술적 토론 : 여러 학자들은 표현의 자유를 보장하면서도 사회적 갈등을 예방할 수 있는 균형 잡힌 접근법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이는 국내외 다양한 사례와 비교 연구를 통해 지속적으로 논의되고 있습니다.

     

    3. 국제적 시각과 비교

    한국의 극우 현상은 다른 민주주의 국가에서 나타나는 극단주의 현상과 여러 공통점을 보이면서도, 역사적 경험과 사회구조의 차이로 인해 독특한 특징을 나타냅니다.

    • 비교 분석 : 미국, 유럽 등에서 나타난 극우 현상과 비교할 때, 한국의 경우 일제강점기와 전쟁 경험, 권위주의 정부의 역사적 배경이 극우 이념 형성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비교 연구는 한국 사회가 극단주의에 대처하는 방식과 정책적 접근을 재고하는 데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합니다.

     

     

    시대별 극우 현상의 이해와 미래 과제

    대한민국의 극우 현상은 한 시대의 단절된 현상이 아니라,

    • 전통적 보수주의와 민족주의의 뿌리,
    • 일제강점기와 해방 후 경험에서 비롯된 반외세·반공 정서,
    • 권위주의 정부 하에서의 국가주의 정책,
    • 민주화 이후 다원 사회 속 소수 극단주의의 재등장

    이라는 다양한 사회·정치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온 결과입니다.

    현대 사회에서는 극우 집단이 사회적 갈등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우려와 함께, 표현의 자유와 사회적 통합 사이의 미묘한 균형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 역사적 통찰 : 각 시대의 배경과 특수성을 고려한 역사적 분석은 오늘날 극우 현상을 단순히 혐오의 대상으로 치부하기보다는, 그 뿌리와 사회적 맥락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자료가 됩니다.
    • 미래 전망 : 앞으로도 극우 이념의 확산과 사회적 갈등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법적·제도적 대응과 더불어 다양한 사회 구성원 간의 대화와 교육, 그리고 국제적 사례를 통한 비교 연구가 지속되어야 할 것입니다.

    이처럼 대한민국 극우 현상은 역사적 사건과 사회 변화 속에서 다양한 모습으로 드러났으며,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시대별 배경과 이념의 변천 과정을 종합적으로 고찰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동시에, 민주주의와 다양성의 가치를 지키면서도 극단적 이념의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사회적, 제도적 장치 마련이 앞으로의 중요한 과제가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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