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의 가정에서 주방이나 욕실에서 온수를 사용하려고 하면 보일러가 구동되고, 보일러를 통해 데워진 온수를 이용하게 됩니다. 수시로 난방이 필요한 겨울철에는 그리 문제가 되지 않지만, 늦봄, 초가을 그리고 여름철처럼 온수를 위해 보일러를 구동해야 한다면 온수가 나올 때까지 시간도 걸리고, 불필요한 연료의 소모가 아깝기도 합니다.
순간온수기는 온수가 필요할 때 빠른 시간에 온수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설치된 장치로, 에너지 절약이 필수적인 현대 생활에는 매우 유용한 가전제품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사용의 편리성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순간온수기의 종류와 작동 방식을 살펴보고, 순간온수기를 저렴하게 설치하는 방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I. 순간온수기의 가열원에 따른 분류
현재 시중에서 구입할 수 있는 가정용 순간온수기의 종류는 온수의 가열방식에 따라 전기 순간온수기와 가스 순간온수기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작동방식과 장단점을 간략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전기 순간온수기
전기 순간온수기는 보통의 가정집에서 구입해 설치하는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제품입니다.
작동 방식과 장단점을 간략히 설명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작동 방식: 전기 순간온수기는 따로 물을 저장해 놓는 온수통이 있고, 그 안에 고출력 히터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이 내장 히터의 전기 저항열을 이용하여 물을 가열하여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물이 기기를 통과할 때 고출력의 전기 히터가 물을 가열하는 행태이므로 구동 즉시 뜨거운 물을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
- 장점: 설치가 간편하고, 유지보수가 쉽습니다. 또한 공간을 적게 차지하며, 전기만 있으면 어디서든 사용 가능합니다.
- 단점: 전기 사용량이 많을 수 있으며, 전력 공급이 원활해야 합니다. 가스온수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제품 수명이 짧은 편입니다.
가스 순간온수기
- 작동 방식: 가스 순간온수기는 가스버너를 이용하여 물을 직접 가열하는 방식입니다. 찬물이 코일을 통과할 때 가스버너가 작동하여 코일을 가열시켜 물을 빠르게 가열한 후, 온수를 공급하는 방식입니다.
- 장점: 전기에 비해 유지비용이 저렴하고 열효율이 좋습니다. 대용량의 물을 빠르게 가열할 수 있으며 상대적으로 제품 수명이 긴 편입니다.
- 단점: 설치 시 별도의 가스 배관 작업이 필요하여 설치가 까다로운 편이고 초기 설치비용이 많이 듭니다. 또한 가스 누출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II. 순간온수기의 설치 타입에 따른 분류
순간온수기는 설치 방식에 따라 바닥형(상향식)과 벽걸이형(하향식)으로 구분할 수도 있습니다.
벽걸이형 순간온수기
벽걸이형은 벽면에 설치해서 냉온수의 입출구가 제품 밑면에 붙어있는 형태입니다. 주로 욕실에 많이 설치되는 형태입니다.
벽걸이형은 하향식이라고도 합니다. 수전의 상단에 설치되어 온수가 위에서 아래로 내려가는 형식이기 때문입니다.
벽걸이형으로 설치할 경우 콘크리트 벽일 경우만 설치가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바닥형 순간온수기
바닥형은 싱크대 안쪽이나 욕실 바닥에 설치해서 냉수 입구와 온수 출구가 제품 상단에 있는 형태의 제품입니다.
바닥형은 상향식이라고 하며, 언더싱크라고도 불리는 제품입니다. 보통 수전의 하단에 설치되어 온수가 아래에서 위로 올라가는 형식이기 때문입니다.
바닥형을 싱크대 내부 바닥에 설치할 경우 수도꼭지 하단에 설치해야 합니다.
바닥형과 벽걸이형의 가격차이는 거의 없습니다.
III. 순간온수기의 작동 방식
순간온수기의 기본적인 작동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물 공급: 찬물이 기기에 들어옵니다.
- 감지 및 가열: 센서가 물의 흐름을 감지하여 가열 요소를 활성화합니다.
- 전기 순간온수기의 경우 전기 히터가 작동하여 물을 가열합니다.
- 가스 순간온수기의 경우 가스버너가 작동하여 물을 가열합니다.
- 즉시 공급: 가열된 물이 바로 출수구를 통해 공급됩니다.
이러한 작동 방식 덕분에, 순간온수기는 물을 저장할 필요 없이 사용 시점에 바로 가열하여 물을 제공합니다.
IV. 순간온수기를 저렴하게 설치하는 방법
순간온수기의 구입은 여느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마찬가지로 인터넷으로 주문/설치하는 것이 가장 저렴합니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순간온수기 중에서 가정용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전기 순간온수기'입니다.
전기 순간온수기의 대략의 가격대를 살펴보면, 설치 타입에 따른 가격차는 거의 없으니 이는 무시하고, 가장 큰 가격 차이 기준은 물탱크의 용량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기정용 전기온수기의 물탱크는 15리터, 30리터, 50리터, 80리터 순서로 구분되는데 브랜드에 따라 10만 원대 초반에서 시작하여, 한 단계 높아질수록 5만 원 정도씩 비싸집니다.
그러니까 15리터가 12만 원이면 30리터가 17만 원, 50리터가 23만 원 정도가 되는 겁니다.
80리터는 조금 더 높아져 30만 원이 넘습니다.
제품가격 외 설치비는 별도로 발생합니다.
전기 순간온수기의 경우 통상 설치비는 최소 12만 원에서 15만 원 사이에서 결정됩니다.
부가적으로 소모품으로 '감압밸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순간온수기를 설치하시는 수도배관설비기사님들의 표현을 빌리면 감압밸브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합니다.
감압밸브란 유체가 흐르는 배관의 압력을 일정하게 낮추어 유지하는 장치입니다. 높은 압력이 유입되면 고장의 위험이 있는 장치의 앞부분에 설치해서 낮은 압력으로 유입되도록 조절해 주는 밸브를 말합니다.
특정 모델은 감압장치가 순간온수기에 내장되어 있는 경우도 있으나 용량이 적은 제품은 대부분 감압밸브를 별도로 구입해 부착해야 합니다. 이 감압밸브의 가격은 대략 3만 원 ~ 5만 원 정도 합니다.
설치는 네이버나 쿠팡의 제품 소개글에 기재된 연락처로 전화를 하시면 판매자와 설치 일자를 정하시면 되고 보통 당일 설치가 됩니다.
이렇게 순간온수기의 설치가격은 순간온수기 판매가 + 감압밸브 + 현장 설치비로 구성됩니다.
순간온수기를 구입/설치하신다면 굳이 블로그나 카페의 리뷰를 찾아보실 필요는 없습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나 쿠팡에서 '주거지역 + 순간온수기'를 검색하시면 제품을 설치해 주시는 기사님들이 제품 판매글과 함께 연락처를 적어놓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거 지역에 가까운 기사님의 해당 연락처로 전화하셔서 전체 비용과 설치 일자를 협의하시면 됩니다.
'요즘 이야기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파트 외벽 재도장 : 꼭 알아야 할 비용과 공사 절차! (1) | 2024.09.08 |
---|---|
눈물의 종류와 성분 그리고 맛 (0) | 2024.09.06 |
1일 자동차보험 vs 단기 운전자 확대 특약: 어떤 선택이 필요할까? (0) | 2024.07.31 |
2024년 강원도, 경상남도 한 달 살기 지원제도 요약 (0) | 2024.07.25 |
장례방식의 종류와 변천 (0) | 2024.07.25 |